본문 바로가기
운동과 건강에 관련된 정보

당신의 식습관 유형은?(직관적 식사형, 탈다이어트)

by 다도니♡ 2024. 6. 5.
반응형

 

직관적 식사
직관적식사

 

우리는 내가 가지고 있는 식습관을 분명히 파악하기 위해서 식습관을 알고 갈 필요가 있다. 식습관을 신중형, 전문 다이어트형, 무의식형으로 구분하는데 식습관의 특징은 하나 이상 나타날 수도 있지만 대개 한 가지가 지배적으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현재 나의 식습관을 파악하고 직관적 식사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그전에 우리는 여전히 다이어트를 하고 있음에도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 잡혀 생겨난  부작용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다이어트의 부작용

사회적인 고립이된다.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모임이나 저녁 약속에 참석하기가 어려워 사람들과 만남을 거절하게 된다. 처음에는 음식과 사람이 있는 자리를 피하는 것이 다이어트를 위한 현명한 선택이라 생각하지만 더 큰 문제로 확대된다.

신진대가가 느려진다.

다이어트를 할 때마다 우리 몸은 다음번에 또 스스로 자초할 기아 상태에 적응하는 법을 배운다.  마지막인 것처럼 1 칼로 미 저 효율적으로 쓰기 때문에 신지대사가 느려지고 생존모드로 들어가게 된다.

카페인으로 하루를 버틴다.

적게 먹는 다이어트 기간 동안 에너지 있는 하루를 유지하기 위해서 커피와 다이어트 음료를 남용한다.

음식에 대한 갈망에 사로 잡힌다.

다이어트에 대한 생각만으로 초콜릿, 과자, 아이스크림 생각만 해도 달콤하고 다이어트기간에 먹으면 안 될 것 같은 음식에 대한 갈망에 사로 잡힌다.

다이어트 후  폭식으로 인한 죄책감을 느낀다.

다이어트를 끝낸 후 실컷 과식을 하고 죄책감을 느낀다. 한 연구에 따르면  49% 사람들이 다이어트가 끝나고 나서 폭식을 한다고 한다.

최후의  만찬을 즐긴다.

다이어트에 돌입하기 전에 다이어트 기간 동안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먹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  그 기간 동안  먹는 양이 늘어난다.

 

 

 

식습관의 유형

 

신중형

몸에 어떤 음식이 들어가는지 확인하고 경계하는 경향이 있고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건강과 신체 돌보기륵 지향은 타입을 많다. 겉으로 보기에는  완벽한 식습관인 것처럼 보인다.

전문 다이어터

전문가처럼 다이어트를 하는 전문 다이어터 유형은 좀 더 구별하기가 쉽다. 이들은 항상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그때그때 유행하는 다이어트 프로그램, 다이어트도서, 새로운 체중감량 비결등을 전부 섭렵한다. 탄수화물 그램수를 달인처럼 계산하고 관리하며 단식이나 양 줄이기를 시도하곤 한다. 음식과 칼로리 다이어트비결에 빠삭한데도 계속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이유는 다이어트를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무의식형

무의식형은 음식을 먹으면서 다른 활동을 동시에 하는 식습관을 보인다.  TV를 보면서 먹는다거나 책을 읽으면서 먹는다거나 하는 것처럼 다른 일을 동시에 한다. 행동의 미묘함과 인식의 부재 때문에 자신이 이런 식사 유형인지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무의식형에도 다수의 하위 유형이 존재한다.

 

혼돈 상태 무의식형의 특징

대부분 할 일이 너무 많아 바쁜 삶을 살아간다.  혼돈 상태의 식사 스타일은 무계획적이다. 자판기 음식, 패스트푸드 등 그때그때 손에 집히는 대로 먹는다. 영양과 다이어트도 중요하게 여기지만 혼돈의 순간에는 그렇지 않다.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느라 너무 바빠서 극심한 상태가 될 때까지 배고프도 알아차리지 모 하다가 오랫동안 먹지 못한다.

 

거절하지 않는 무의식형의 특징

배가 고프건 배가 부르건 상관없이 음식의 존재에 취약하다. 회의실에 준비된 간식, 주방 조리대에 놓인 음식 등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먹게 된다. 그리고 얼마나 많이 먹었는지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들에게는 파티처럼 음식이 중심이 되는 자리가 특히 힘들다.

 

낭비하지 않는 무의식형의 특징

음식의 가격을 소중하게 여긴다. 특히 접시에 있는 음식을 깨끗하게 비우는 경향이 있다. 자녀나 배우자가 남긴 음식을 먹어치우는 것도 흔한 일이다.

 

감정적인 무의식형 특징

감정, 특히 스트레스나 화, 외로움 같은 불편한 감정에 대처하는 수단으로 음식을 이용한다. 자신의 식습관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더 큰 문제가 있다는 점은 대게 잘 모른다. 스트레스받을 때 사랑을 집어먹는 것부터 만성적으로 폭식하는 것까지 다양한 유형을 보인다.

 

 

 

 

직관적 식사형

 직관적 식사는 자연스러운 식사다. 죄책감이나 도덕적 딜레마 없이 음식을 선택하고 허기나 포만감을 존중하고 먹는 기쁨을 즐긴다. 다이어트에서 벗어나서 배가 차면 식사를 그만하고 배고 고프면 배고픔의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고 시간을 내어서 음식을 챙겨 먹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것부터 시작해 보자.

 

 

다음 포스팅에는 직관적 식사형인지에 대한 항목과 직관적 식사 원칙 소개 10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

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잘 먹어야 잘 빠진다. (tistory.com)

 

 

 

 

잘 먹어야 잘 빠진다.

보통 다이어트라고 하면 인풋(input)을 줄이고 아웃풋(output)을 늘리는 것이 절대 명제로 생각한다. 대표적인 것이 저칼로리 다이어트로 적게 먹고 소비하는 많이 하는 것이 핵심원리다. 따라서 저

roghktns.tistory.com

 

반응형

.myButton { background-color:#44c767; border-radius:32px; border:1px solid #18ab29; display:inline-block; cursor:pointer; color:#ffffff; font-family:Arial; font-size:17px; padding:25px 39px; text-decoration:none; text-shadow:0px 1px 0px #2f6627; } .myButton:hover { background-color:#5cbf2a; } .myButton:active { position:relative; top:1p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