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글쓰기 스킬 꿀 팁- 현직 마케터의 실전 테크닉 배워보자.

by 다도니♡ 2024. 1. 20.
반응형

글 쓰기 하나만  잘해도 먹고살 수 있다? 시대가 변했다. 글 하나 잘 쓰는 것이 엄청난 기술이다.  sns 가 보급된 후 문장력이 중요해졌고, 개인의 문장력은 상상 이상의 큰 의미를 갖게 되었다. 문장력이 높으면  모든 일이 다 잘 될 거라고 말하진 않겠다. 하지만 문장력을 끌어올리면 일과 인생이 이전보다 훨씬 더 순탄해진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문장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실전 팁에 대해서 알아보고 바로 적용해 보자.

 

초안작성
초안작성

한 문장이 너무 길다.

 

문장 쓰기 기술에 관한 책을 읽다 보면 한 문장의 길이는 40자 정도가 좋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글 쓰는 사람의  기준이다. 사람들이 술술 읽을 것 같다는 자신의 있다면 다소 길어도 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한 문장에 1 메시지를 의식하면서 문장을 끊고 접속사를 사용해서 이어나가자. 특히~지만을 사용하는 습관인 사람은 한 문장이 너무 길어지니 주의한다. ~지만 부분에서 일단 문장을 끊을 수 있는지 생각해 보고 적용하자.

문장의 질은 퇴고로 정해진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글이나 문장을 완성하기는 힘들다. 문장을 쓰다가 어떤 한 부분에서 막혀 시간만  무한정 흘려보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문장 쓰기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일수록 이 덫에 사로 잡힌다.

하지만 완벽한 문장을  한 번에 완성하기는 일은 드물다. 문장의 질은 퇴고할 때 높아진다. 게다가 퇴고는 한 번에 끝나지 않는다. 완성도 높은 글을 작성하고 싶다면 퇴고를 거듭해야 한다.  퇴고를 할 때 요령은 시점을 바꾸는 것인데 몇 가지 배운 팁을 공유해 보겠다.

퇴고 

퇴고는 초고를 바탕으로 수정, 보완하고 정리하는 작업을 뜻한다. 주로 시, 소설, 문학에서 편집을 하는 과정 속에 퇴고가 포함된다. 집팔자를 기준으로 보면 마지막 단계에 해당하지만 편집자를 기준으로 보면 기초 단계로 볼 수 있고 퇴고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집필자와 편집자 간에 꾸준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퇴고를 꼼꼼하게 하는 것이 좋은 글을 만드는 기본 요건에 해당되므로 초고 작성 못지않게 중요한 과정이다.

교정자의 시점에서 읽는다.

 교정자는 오탈자는 물론 논리의 정합성, 자료와 근거의 정확성 등 작업하는 전문가이다. 특히 보고서나 메일을 작성할 때 교정자의 시각으로 반드시 오타와 팩트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진다.

독자의 시점에서 읽는다.

문장으로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려면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글을 쓰는데 집중하다 보면 아무래도 자기 위즈로 문장을 작성하기 쉽기 때문에 일단 문장을 쓴 후에는 스스로 독자가 되어 다시 읽어보자. 객관적인 눈으로 개선할 점을 염두에 두고 본다면 눈에 보일 것이다. 

환경을 바꾸어 읽는다.

본인이 작성을 해둔 글을 다시 읽어볼 때 " 왜 내가 이렇게 썼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누구나 있을 것이다. 환경을 바꾸면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게 된다. 의식적으로 환경을 바꾸어 문장을 읽으면 지금까지 몰랐던 것을 알게 되기도 한다. 다음날 일찍 다시 읽기, 워드로 손 문장을 A4 용지에 출력해서 읽기, 컴퓨터에서 쓴 문장을 스마트폰으로 읽기, 서재에서 쓴 문장을 커피숍에서 읽기 등등  방법은 많다. 특히 오전에 뇌의 잡념이 적기 때문에 문장을 다듬기를 가장 좋다.

 

막히면 소제목 먼저 쓴다.

장문을 쓸 때 소제목부터 쓰게 되면 어떤 이야기를 어떤 순서로 쓸까 고민하는 시간을 덜 쓸 수 있다. 블로그의 소제책의 목차 구성과 같은데,  어떤 이야기를 어떤 순서로 쓸지 그 뼈대를 먼저 정하는 것이다. 그러고 나서 본문을 쓴다.  다시 말해서 소제목을 먼저 쓰면 생각이 뒤죽박죽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집중력을 지속할 수 있다.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하기 때문에 깊은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도 가능하다.

 

 

 

 

 

 

반응형

.myButton { background-color:#44c767; border-radius:32px; border:1px solid #18ab29; display:inline-block; cursor:pointer; color:#ffffff; font-family:Arial; font-size:17px; padding:25px 39px; text-decoration:none; text-shadow:0px 1px 0px #2f6627; } .myButton:hover { background-color:#5cbf2a; } .myButton:active { position:relative; top:1p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