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은 호흡이다. 안 좋은 습관으로 몸은 틀어지고 얕은 호흡이 습관화되어 있다. 그래서 먼저 필라테스를 할 때 꼭 먼저 배워야 하는 호흡법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잘 배워서 따라 하면 호흡만으로도 살이 빠지는 놀라운 일을 경험할 수 있다.
왜 동작을 하면서 호흡을 해야할까?
1. 호흡자체만으로 호흡근육의 활성화를 높일 수 있다.( 코어근육= 파워하우스)
2. 동작 시에 호흡을 통해 보완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호흡을 통해 호흡근육의 움직임이 주변자율 신경계의 물리적인 자극을 만들어 낼 수 있다.
4. 호흡의 리듬감과 템포와 길이가 동작의 길이를 조절 제어 할 수 있다.
5. 호흡의 구성요소가 체내의 특정 물질과의 결합을 만들어 대사를 일으킬 수 있다.
필라테스 호흡하는 방법(디테일이 중요)
호흡을 할 때 흉곽자체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흉곽의 움직임 먼저 알려주고 그 후에 단계별로 알려주면 된다.
우선 처음 연습은 앉아서 시작하는 걸 추천한다.
숨을 마실 때는 흉곽의 면적을 넓혀주고 숨을 내쉴 때는 복부의 수축을 통해서 흉곽의 면적을 좁혀 준다.
좀 더 디테일하게 설명하자면 내 양쪽 갈비뼈에 양 손바닥을 감싸 올려놓고 마실 때 손가락사이가 벌어지는 걸 느껴본다. 그리고 내쉴 때는 내 손가락 사이가 좁혀지는 걸 느껴본다. 마치 코르셋을 입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호흡을 한다. 단 호흡을 하는 동안 다른 곳이 보상적으로 긴장을 해서 자세가 틀어지는 걸 주의해야 한다.
숨을 쉴 때는 최대한 자연스럽고 일관된 호흡을 유지하도록 노력을 한다. 연습을 하다 보면 불규칙한 숨을 짧게 쉬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몸의 긴장을 풀고 최대한 자연스러운 호흡패턴을 유지한다.( 80% 정도만 호흡해야 함)
결론
간혹 "필라테스는 살이 빠지지 않는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해보지 않았거나 제대로 하지 않아서 하는 말이다. 운동하는 동안 호흡만으로도 코어 근육뿐만 아니라 광배근 척추기립근 등 수많은 근육이 쓰이기 때문에 살이 빠지지 않을 수 없다. 시간이 없는 육아맘이나 운동과 친하지 않은 사람들도 시작해 보는것을 추천한다. 출산 후에 벌어진 흉곽을 다시 돌려주니 안 할 이유가 없다. 살뿐만 아니라 체형까지도 바꿔줄 수 있는 호흡법 꾸준히 오늘부터 해보자. 놀라운 변화를 경험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스토리에는 코어근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동작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