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종 폐렴 마이코플라스마 증상 및 예방법

by 다도니♡ 2023. 12. 8.
반응형

 

 

 

신종폐렴 마이코플라스마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 독감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 뉴스에서 신종폐렴 "마이코플러스"의 유행을 언급하고 있다.  특히 영유아에게 주로 발생하는 마이코플라스마폐렴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란?

 

 

 

호흡기를 통해 침투한 마이코플라스마균(바이러스와 세균의 중간 성질을 띠는 병원체)에 감염돼 발생하는 질환으로 3~4년 주기로 유행한다.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로 튀어나온 비말(침 방울)로 감염되며 잠복기는 평균 12~14일 정도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주로 영·유아에게서 발생하는데, 감염이 되면 보통 38℃ 이상의 발열과 심한 기침이 이어지다가 가래가 섞인 기침이 3~4주 정도 지속된다. 감기와 비슷한 증세가 나타나지만 5일 이상 고열이 지속되는 데다  기침과 가래가 오래간다. 특히 마이코플라스마에 감염된 영·유아가 다른 바이러스에 동시 감염될 경우 폐렴 증상이 악화되면서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의 증상?

 

주 증상은 발열과 심하고 오래가는 기침이다 초기에는 두통, 발열, 콧물, 인후통 등을 호소하다가 목이 쉬고 기침을 하게 됩니다. 침은 발병 2주 동안 악화되다가 발병 3~4주가 지나면 증상이 사라진다. 그러나 증상이 악화돼 폐렴, 폐농양, 폐기종, 기관지확장증 등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다. 호흡기 증상 이외에는 구토, 복통, 피부발진 등이 잘 동반되고, 뇌수막염, 뇌염, 심근염, 관절염, 간염, 용혈성 빈혈 등도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인 감기증상과 비슷하여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일부중증으로 진행되어 폐렴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환자 3~13%가 폐렴으로 진행)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감염 경로?

 

환자의 기침이나 콧물들 호흡기 분비물의 비말 전파 또는 직접 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 특히, 어린이집, 유치워느 학교 등 집단시설이나 같이 거주하는 가족 사이에서 전파가 쉽게 일어날 수 있다. 

증상이 발생한 이후 20일까지 전파가 가능하므로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예방법

 

 

 

일상에서는  흐르는 물에 비누르 30초 이상 손 씻기,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는 입과 코 가리기,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증상이 있는 동안 사람 많은 곳 피하기, 환자와 수건, 물컵 등 구분하여 사용하기, 호흡기 증상 시 진료 및 휴식하기

 

보육시설·학교에서는 식기,수건 장난감의 공동사용을 금지, 호흡기등 감염증상 발생여부 관찰, 호흡기 증상이 잇는 경우 등교, 등원자제하기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백신은 없다. 그러므로 올바른 손 씻기의 생활화, 기침예절 실천 준수, 실내에서 자주 환기,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 방문 및 진료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 타인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반응형

.myButton { background-color:#44c767; border-radius:32px; border:1px solid #18ab29; display:inline-block; cursor:pointer; color:#ffffff; font-family:Arial; font-size:17px; padding:25px 39px; text-decoration:none; text-shadow:0px 1px 0px #2f6627; } .myButton:hover { background-color:#5cbf2a; } .myButton:active { position:relative; top:1px; }